작성일 : 19-02-11
[사설] '반값' 아닌 高부가 일자리 늘릴 정책 널려 있다
 글쓴이 : 포선정
조회 : 6  
제 목 [사설] '반값' 아닌 高부가 일자리 늘릴 정책 널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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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가 ‘광주형 반값 일자리’를 본격 확대할 태세다. 정태호 일자리수석은 군산, 구미, 대구를 거명하며 “상반기에 최소 한두 곳은 협상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장담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전국 기초단체장 초청 오찬간담회(8일)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전국에 확산되도록 지자체가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어제는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이 “구미, 군산, 울산, 창원, 통영 등 위기지역에 지역상생형 일자리 사업을 널리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공식화한 것이다.

국내 제조 대기업의 상당수가 생산성에 비해 턱없이 높은 임금에 발목 잡힌 상황에서, 합리적 임금수준의 일자리 모델을 정착시키려는 노력은 주목받기 충분하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등이 협약식을 가진 경승용차공장은 초임 연봉 3500만원(주 44시간)으로, 평균 연봉 1억원에 육박하는 현대차 울산공장과 대비된다. 이런 ‘반값 임금’ 일자리는 ‘고(高)임금 거품’을 누그러뜨릴 촉매제로도 의미를 둘 만하다.

그러나 ‘반값 임금’ 일자리를 만드는 게 정부의 ‘대표 일자리사업’이 돼서는 곤란하다. 지금 세계적으로 융·복합의 4차 산업혁명이 맹렬히 일어나고, 신(新)산업과 신직종이 쏟아지는 중이다. 국가와 국민 개개인의 미래를 생각하는 정부라면 당장이 아니라 10년 뒤, 나아가 50년, 100년을 내다보는 정책을 고민하고 내놔야 할 것이다. 미국의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우버, 중국의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혁신기업들이 예전에 없던 새 비즈니스를 개척해 수많은 청년들에게 잠재역량을 마음껏 펼 양질의 새 일자리를 제공하는 성공 요인을 제대로 살펴 정책에 수용해야 한다.

그런 해법은 경제계가 수없이 정부에 제출한 규제혁신 건의서에 넘치도록 담겨 있다. 기업들이 기(氣)를 펴고, 전망이 밝다면 굳이 ‘반값 임금’이 아니라 고부가가치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신산업을 막는 규제만 과감히 풀어도 확 달라질 것이다. 그러려면 “정부가 더 스마트해져야 한다”는 벤처기업인들의 고언(苦言)을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다.

정부가 주도하는 반값 일자리는 지속가능성을 장담하기 어렵다. 광주형 일자리만 해도,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3년 연속 감소해 멕시코에도 뒤진 세계 7위로 주저앉은 판국이어서 벌써부터 중복 투자 논란이 일고 있다. 노동계 반발도 넘어야 한다. 일자리는 결국 기업이 만든다. 정부가 할 일은 굽은 곳을 펴고, 막힌 곳을 뚫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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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11일 한양이엔지(045100)의 2018년 연간 실적 대량변동 보고서(잠정집계)가 발표됐다. 이를 근거로 4분기 실적을 추정해보면, 작년 같은 기간 대비해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다. 1793억원이었던 매출액은 0.9% 증가하여 180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8% 상승하여 170.3억원이고, 당기순이익은 146.1억원으로 발표됐다.





이번분기 기준으로 추정되는 한양이엔지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9.6%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인 2017년 4분기 ROE는 18.8%이다. 한편 동종목의영업이익률은 9.4%이다. 최근 5분기 이상 꾸준히 상승하다가 이번 분기에 하락했다. 지난해 동기 영업이익률은 7.4%로 이번 4분기가 2%p 상승했다.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지 나타내는 주가수익비율(PER)은 17.4배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PER은 22.13배로 이번 분기에 하락했다.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배인지 알려주는 주가순자산비율인 PBR은 0.83배이다. 지난해 동기 PBR은 1배로 이번 4분기 PBR이 하락했다.





다음은 한양이엔지와 동일 업종 내 비교 그룹 종목의 각각 최근 실적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다. 한양이엔지의 매출액 증감율은 타 종목 대비 가장 우수한 편이다. 그리고 주가는 하락하였지만 가장 나은 상승률을 기록하였다.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 etbot@etnews.com
전자신문과 금융AI전문기업 씽크풀의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가 쓴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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